게임프로그래밍/MMORPG 게임 개발(C#, 유니티)
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4. Animation(애니메이션)

shine94 2025. 4. 22. 15:41

* 해당 글은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

   https://www.inflearn.com/roadmaps/355#introduce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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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애니메이션(Animation)

   정지된 이미지나 객체가 시간 순서대로 변화하며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기술 또는 표현

 

* Animator, Animation(구버전) 컨포넌트 존재

   Animator는 Mecanim 기반 애니메이션 시스템,

   Animation은 구버전(레거시) 애니메이션 시스템이다

 

* 애니메이션 Rig 탭 보기

   애니메이션을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지 결정하는 곳

 

   [🧍Animation Type 옵션]

타입 설명
Generic 일반적인 뼈대 구조용(비인간형 구조, 예: 몬스터, 동물 등)
Humanoid 유니티의 Mecanim 시스템을 활용한 인간형 리깅 지원
표준 휴머노이드 골격 구조를 이용해 애니메이션 재활용 가능
Legacy 오래된 유니티 애니메이션 시스템(비권장, 구버전 Animation 컴포넌트와 연동됨)

 

*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만들기

   우클릭 > Create > Animation > Animator Controller

 

* 애니메이션 블랜딩

   두 개 이상의 애니메이션을 시간이나 조건에 따라 자연스럽게 섞어 주는 것

 

   [만들기]

   애니메이션 컨트롤러에서 우클릭 > Create State > From New Blend Tree

 

* 애니메이션 무한 반복 확인

 

* Transitions과 Has Exit Time 차이

  Transitions Has Exit Time
정의 애니메이션 간 이동경로 애니메이션이 끝나고 넘어갈지 말지 결정하는 옵션
역할 어떤 조건일 때, 어디로 이동할지 결정 애니메이션 끝난 뒤에 이동할지 여부
우선순위 위쪽에 있는 게 먼저 실행됨 체크되어 있으면 조건 + 시간 지나야 이동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