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프로그래밍/MMORPG 게임 개발(C#, 유니티)
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3. Prefab(프리팹)

shine94 2025. 4. 18. 22:27

* 해당 글은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

   https://www.inflearn.com/roadmaps/355#introduce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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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델링(Modeling)

   게임 속 보이는 3D 캐릭터, 배경, 아이템 등을 만드는 아트 작업 전체

   모델링 결과물은 유니티에서 프리팹 등으로 활용됨

 

* 프리팹(Prefab)

   게임 오브젝트를 저장해 둔 템플릿

   복제해서 재사용 가능한 설계도(총알, 몬스터, 버튼 등 반복되는 오브젝트 생성에 사용)

 

* 모델링에서 프리팹으로 만들기

   씬(Hierarchy)에 배치된 오브젝트를 원하는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생성 가능

 

* Nested Prefab

   프리팹 안에 또 다른 프리팹을 넣은 구조

   (예) PlayerInTank 프리팹 안에 Player와 Tank 프리팹이 중첩(Nested) 되어 있는 구조

   

* Nested Variant

   프리팹 안에 다른 프리팹이 들어있는 상태에서, 그 전체를 상속받아 수정

 

* 프리팹 인스턴스(Prefab Instance)

   프리팹을 복제해 씬에 생성한 오브젝트

   즉, 메모리에 올라와 실제 동작 중인 상태

 

* GameObject

   유니티 씬에 배치할 수 있는 모든 오브젝트의 기본 클래스

 

* 프리팹 연결하기

   (1) GameObject에 연결하기

         - 인스펙터에서 프리팹을 직접 드래그하여 연결

         - public GameObject 필드를 만들어 에디터에서 할당

   (2) 리소스 불러오기(Resources.Load)

         - Resources 폴더 기준 경로 사용

         - Resources.Load<GameObject>("경로"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