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Ctrl + Shift + F 단축키
현재 시점을 카메라 시점으로 변경
* Ctrl + Shift + N 단축키
create empty
* 유니티
필요한 기능만 끼워 넣어 조합하는 레고 블록 방식의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
[공식문서에서 언급한 부분]
https://docs.unity3d.com/Manual/Components.html?utm_source=chatgpt.com
Components are the functional pieces of every GameObject.
Components contain properties which you can edit to define the behavior of a GameObject.
유니티의 컴포넌트는 기능을 최소 단위로 쪼갠 독립된 모듈이며,
이를 GameObject에 조합해 오브젝트의 동작을 구성하는 방식이다
( = 기능을 쪼개고, 또 쪼개서, 독립적인 구성요소(컨포넌트)로 만들고, 필요한 만큼 조립해 사용하는 방식)
[유니티에서의 Component]
부품
[유니티에서의 GameObject]
객체, 유니티의 최소 단위
* Transform
모든 GameObject에 기본 포함된 컴포넌트
위치, 회전, 크기 담당
* MonoBehaviour
유니티 스크립트 컴포넌트의 기본 클래스
여기에 Update(), Start() 같은 생명주기 함수 구현
* Manager
중앙 집중형 제어/관리 클래스
여러 시스템이나 객체를 총괄
* Manager 웹의 MVC 패턴에서의 Service와 비슷함
Service가 여러 도메인 객체를 조율하듯이, Manager 역시 여러 컴포넌트와 시스템을 조율하는 중앙 관리자 역할을 한다
웹(MVC) | Unity (Component 기반) |
Service 클래스 | Manager 클래스 |
비즈니스 로직 담당 | 게임 내 전역 로직 담당 |
Controller ↔ Service ↔ DAO | 컴포넌트 ↔ Manager ↔ 리소스/데이터 |
여러 객체와 상호작용 | 여러 GameObject 및 컨포넌트와 상호작용 |
(+) 비즈니스 로직이란?
사용자의 목적이나 기능 요구사항에 따라 프로그램이 해야 하는 실제 핵심 동작(=일)
[정리하면]
Manager는 게임의 핵심 로직을 담당하며, 유니티에서 Service 레이어의 역할을 유니티에서 수행하는 클래스다
ㄴ 레이어란? 기능을 구분하고, 서로 연결하는 중간자 역할
https://shine94.tistory.com/426
[Unity] 전역 매니저 만들기
🎮 유니티로 전역으로 매니저 클래스 만들 수 있을까?요즘 유니티 공부를 시작했다유니티 공부를 시작하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다딱 하나만 존재하는 매니저 클래스 만들고 싶은데,,,M
shine94.tistory.com
* Singleton 패턴
프로그램 전체에서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되도록 제한하는 패턴
'게임프로그래밍 > MMORPG 게임 개발(C#, 유니티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3. Transform(트랜스폼) (0) | 2025.04.18 |
---|---|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3. 환경 설정 (0) | 2025.04.15 |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1. 알아두면 유용한 기타 문법 (0) | 2025.04.13 |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1. 객체 지향 (0) | 2025.04.10 |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1. 데이터 처리, 코드의 흐름 제어 (0) | 2025.04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