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해당 글은 유니티 게임 개발 수업 후 정리한 글입니다
https://bootcamp.likelion.net/school/kdt-ugm-5th
유니티 게임 개발 5기 : 멋사 부트캠프
개발부터 출시까지! 나만의 게임을 세상에 선보이는 유니티 부트캠프
bootcamp.likelion.net
2025.05.15 (목)
C# 문법
2025.05.16 (금)
C# 문법
유니티 에디터
* 좌표
2D 게임 : x축, y축
3D 게임 : x축, y축 ,z축
D : Direction, 방향
* 플라이 쓰루(Fly Through)
씬(Scene)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는 기능
- 이동 : W, A, S, D
- 가속 : 이동키 + Shift
- 확대/축소 : 마우스 휠
* 씬 기즈모(Gizmo)
씬 뷰에서 방향을 나타내는 UI
Perspective 뷰 : 원근법 적용
Isometric 뷰 : 원근법 없음
* 프레임 셀렉트 (Frame Selected)
게임오브젝트 선택 + F
* 스냅(Snap)
값을 일정 간격으로 맞춰주는 기능
- 버텍스 스냅 : 특정 지점(꼭짓점)에 오브젝트를 정밀하게 맞춤(게임 오브젝트 모서리 선택 + V)
- 표면 스냅 : 표면에 오브젝트를 붙임(게임 오브젝트 선택 + Shift + Ctrl + 마우스 이동)
* 렌더링 관련 용어
Scene : 유니티에서 하나의 게임 환경을 구성하는 단위
Frame : 한 화면이 렌더링된 단위
FPS(Frame Per Second) : 초당 프레임 수
Delta Time : 한 프레임 당 걸리는 시간
* 하이어라키 뷰(Hierarchy View)
게임 내 오브젝트의 계층 구조를 트리 형태로 확인 가능
* 인스펙터 뷰(Inspector View)
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편집
2025.05.19 (월)
유니티 에디터
* Pivot
선택한 오브젝트의 기준 축
* Center
선택한 오브젝트와 자식 오브젝트까지 포함한 중심 축
* Global 좌표
씬 전체에서의 좌표 → 절대 좌표
* Local 좌표
선택한 오브젝트 기준의 좌표 → 상대 좌표
* 콘솔 뷰(Console View)
Ctrl + Shift + C
로그, 경고, 에러 메시지 확인하는 창
* 유니티 글자 키우기
Edit > Preferences... > UI Scaling > 체크 박스 해제 후 원하는 배율을 선택
* 유니티 실행(Playmode) 중일 때, UI 색상을 변경할 수 있음
Edit > Preferences... > Colors > Playmode tint
[기본값] R 204, G 204, B 204, A 255
게임 오브젝트 활용
* 게임 오브젝트(Game Object)
유니티의 객체 기본 단위
* 게임 오브젝트 활성/비활성화
하이어라키 뷰에서 여러 개의 게임 오브젝트를 동시에 선택해 토글 가능
게임 오브젝트 선택(한개 or 여러 개) + Alt + Shift + A
* 버택스(Vertex), 엣지(Edge), 폴리곤(Polygon)
Vertex : 꼭짓점(점)
Edge : 정점 사이를 잇는 선
Polygon : 삼각형 등의 면, 수가 많을수록 모델의 퀄리티가 높아짐
- 🟧 기본모드(Shaded Mode)
조명과 재질이 적용된 상태로 오브젝트가 렌더링됨
- 🟩 폴리곤 확인 모드(Wireframe Overlay)
버텍스(Vertex), 엣지(Edge), 폴리곤(Polygon)의 구조를 확인 가능
ㄴ 모델링 구조나 퀄리티 확인 시 유용
* Mesh
3D 오브젝트의 외형 데이터를 의미하며, 점 선 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
ㄴ Mesh Filter : 모델의 형태(점, 선, 면 등)를 정의하는 컴포넌트
ㄴ Mesh Renderer : 정의된 Mesh 데이터를 화면에 렌더링하는 컴포넌트
* 머티리얼(Material)
오브젝트가 입는 옷
표면의 색상, 반사, 질감, 텍스쳐 등을 정의하는 데이터
* Transform 구성 요소
Position(위치) : x, y, z 좌표
Rotation(회전 각) : x, y, z 좌표
Scale(크기) : x, y, z 좌표
* 2D Package 설치
Window > MyAssets > Package Manager
* 수업 중에 만든 어몽어스 캐릭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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