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프로그래밍/Unity_C#

[MMORPG 게임 개발(C#, Unity)] Part 3. 미니 RPG: 에러 해결 과정 메모(64-마지막 강의)

shine94 2025. 5. 16. 10:19

* 해당 글은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

   https://www.inflearn.com/roadmaps/355#introduce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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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락온(Lock On)

   어떤 대상(타겟)을 자동으로 추적하거나 시선을 고정하여 계속 바라보는 것을 의미한다

 

* 빌보드(Billboard)

  항상 카메라를 향하도록 회전하는 시각적 효과를 의미한다

 

* 공격#2 강의에서 설명이 생략된 부분(약 9분 쯤)

   해당 코드가 없거나 원하는 대로 코드 진행이 안되는 경우, 아래처럼 코드를 수정해주면 강의 흐름대로 진행 가능

void UpdateIdle()
{
}

void UpdateSkill()
{
}

 

* .anim 파일에서 Animation Event 설정하는 방법(강의에서는 .FBX만 알려줌)

   (1) FBX 파일에서 Animation Event 설정

         FBX 파일의 Inspector > Animation 탭 > Clip 항목 선택 > Events에서 설정 가능

 

   (1) .anim에서 Event 설정

         메뉴 Window > Animation > Animation 클릭, Animation 창으로 이동 >

         Timeline에서 원하는 프레임 선택 > Add evnet 클릭 > Inspector에서 설정 가능

 

* 캐릭터와 몬스터가 충돌하면서 공격하는 상황에서,

   플레이어가 이동할 경우 몬스터가 그 이동 방향으로 밀려나는 문제 발생

   ㄴ 해당 문제를 강의에서는 NavMeshAgent 제거로 해결했지만,

        유니티6에서는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여 다른 방식으로 접근이 필요 했음

 

   [Why?]

   유니티에서 NavMeshAgent는

   다른 에이전트들과의 충돌을 피하려는 Obstacle Avoidance(장애물 회피) 기능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음

 

   [해결 방법]

   장애물 회피 비활성화하기

   Quality : None

 

* 🎮 70강까지 반영한 게임 영상

 

🎮  완강 후 완성된 게임 영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