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C 클래스 서브넷팅
1) 192.168.35.0 /24 네트워크를 100개의 호스트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서브넷팅
** 풀이
IP는 192.168.35.0이고, 서브넷마스크는 /24이다.
여기서! 서브넷 마스트가 /24란 의미는 C 클래스이며 3옥텟까지 Network ID이다.
100개의 호스트만 있으면 되는데 256개의 호스트를 받았다는건 156개의 낭비가 발생한다는 뜻...!
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서브넷팅을 하는 것이다.
여기서 명심해야하는 것은 서브넷팅한다고 해도 호스트의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.
그렇기 때문에 결국 서브넷팅 작업은 호스트의 낭비(=손해)를 최소화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자...!
서브넷팅을 하기 위해서는 Host ID가 필요하다. Host ID를 2진수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 가능하다.
어느 자릿수 사이에 있어야 100개의 호스트보다 넘치지도 않고 모자르지 않게 쓸 수 있는지 확인해서 그 사이를 가른다.
그 사이 기준으로 왼쪽은 Network ID, 오른쪽은 Host IP가 된다.
** Network ID에 1비트가 추가되면 서브넷마스크는 /25로 변경되고
사용 가능한 호스트 개수는 127(64 + 32 + 16 + 8 + 4 + 2 + 1)개로 바뀌었다.
(즉, 서브넷팅 전에는 156개의 낭비가 발생하였으나, 서브넷팅 후 27개의 낭비 발생으로 낭비의 개수가 줄었다)
** 호스트 범위(마지막은 반드시 255로 끝난다)
192.168.35.0 ~ 192.168.35.127 /25
192.168.35.128 ~ 192.168.35.255 /25
[Tip] 잘랐을때 기준으로 왼쪽 비트의 수만큼 2의 제곱해주면 네트워크 개수가 나오고,
잘랐을때 기준으로 오른쪽 비트의 수만큼 2의 제곱해주면 사용 가능한 호스트 개수 나온다.
① 어떤 서브넷 마스크가 가장 효율적인가?
답 : /25
② 서브넷의 개수는?
답 : 2
풀이 : 192.168.35.0 ~ 192.168.35.127과 192.168.35.128 ~ 192.168.35.255로 서브넷의 개수는 총 2개이다.
③ 실제 사용 가능한 호스트의 개수?
답 : 128 - 2 = 126개
풀이 : 맨 처음 호스트는 그 네트워크를 대표하는 IP로 사용되고
맨 마지막 호스트는 Broad casting를 사용하기 위해 따로 빼놓는 IP이기 때문에 사용 불가능하다.
④ 마지막 서브넷의 네트워크 ID는?
답 : 192.168.35.128
풀이 : 마지막 서브넷의 네트워크 ID,
그 말은 즉, 마지막 서브넷의 시작 아이피를 물어보는 문제이다.
⑤ 첫번째 서브넷의 브로드캐스트 주소는?
답 : 192.168.35.127
풀이 : 맨 마지막 아이피는 Broad casting 주소이다.
⑥ 두번째 서브넷의 사용 가능한 IP 범위는?
답 : 192.168.35.129 ~ 192.168.35.254
풀이 : 첫 번째 아이피는 그 네트워크를 대표하는 아이피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고
마지막 아이피는 브로드 캐스트용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.
따라서 유효한 아이피는 첫번째 아이피와 마지막 아이피를 제외한 범위이다.
2) 211.100.10.0 /24 네트워크를 각 네트워크 당 60개의 Host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서브넷팅
** 어느 자릿수 사이에 있어야 60개의 호스트보다 넘치지도, 모자르지 않게 쓸 수 있는지 확인해서 그 사이를 가른다.
그 사이 기준으로 왼쪽은 Network ID, 오른쪽은 Host IP가 된다.
** 호스트 범위(서브넷은 4개)
211.100.10.0 ~ 211.100.10.63 /26
211.100.10.64 ~ 211.100.10.127 /26
211.100.10.128 ~ 211.100.10.191 /26
211.100.10.192 ~ 211.100.10.255 /26
① 어떤 Subnet mask가 효율적인가?
답 : 255.255.255.192 = /26
② Subnet의 개수?
답 : 4개
③ 실제 사용가능한 Host의 개수?
답 : 62개(첫번째 IP, 마지막 IP는 빼야 함)
④ 마지막 Subnet의 Network-ID는?
답 : 211.100.10.192
⑤ 첫번째 Subnet의 Broadcast 주소는?
답 : 211.100.10.63
⑥ 두번째 Subnet의 사용 가능한 IP 범위는?
답 : 211.100.10.65 ~ 211.100.10.126
3) 192.198.120.0 /24를 네트워크 7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서브넷팅
** 32와 16 사이에서 잘라주면 7개의 네트워크보다 넘치거나 모자르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.
** 호스트 범위(서브넷은 8개)
192.198.120.0 ~ 192.198.120.31 /27
192.198.120.32 ~ 192.198.120.63 /27
192.198.120.64 ~ 192.198.120.95 /27
192.198.120.96 ~ 192.198.120.127 /27
192.198.120.128 ~ 192.198.120.159 /27
192.198.120.160 ~ 192.198.120.191 /27
192.198.120.192 ~ 192.198.120.223 /27
192.198.120.224 ~ 192.198.120.225 /27
① 어떤 서브넷마스크가 효율적인가?
답 : /27
② 서브넷의 개수?
답 : 8개
③ 실제 사용가능한 호스트의 개수?
답 : 30개(첫번째 IP, 마지막 IP는 빼야 함)
④ 마지막 서브넷의 네트워크 ID는?
답 : 192.168.120.224
⑤ 두번째 서브넷의 브로드캐스트 주소는?
답 : 192.198.120.63
⑥ 세번째 서브넷의 사용 가능한 IP 범위는?
답 : 192.198.120.65 ~ 192.198.120.94
4) 127.50.150.10 /24 네트워크를 55개의 호스트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서브넷팅
** 기존에 풀었던 위의 세문제와 다른 점
① 시작 아이피가 C클래스의 범위가 아니다.
② Host ID에 해당하는 네번째 옥텟이 0이 아니라 10이다.
문제에 시작 아이피와 상관없이 서브넷마스크가 /24로 C클래스 범위에 해당하면 C클래스처럼 풀어주면 된다...!
(결국, 서브넷마스크가 매우 중요하다)
1 ~ 3번째 옥텟까지 네트워크 ID, 4번째 옥텟은 호스트 ID
그리고 네번째 옥탯의 10은 무시하면 된다.
** 호스트 범위(서브넷 4개)
127.50.150.0 ~ 127.50.150.63
127.50.150.64 ~ 127.50.150.127
127.50.150.128 ~ 127.50.150.191
127.50.150.192 ~ 127.50.150.255
① 어떤 서브넷마스크가 가장 효율적인가?
답 : 255.255.255.192 = /26
② 서브넷의 개수는?
답 : 4개
③ 실제 사용 가능한 호스트의 개수?
답 : 62개(첫번째 IP, 마지막 IP는 빼야 함)
④ 마지막 서브넷의 네트워크 ID는?
답 : 127.50.150.192
⑤ 세번째 서브넷의 브로드캐스트 주소는?
답 : 127.50.150.191
⑥ 두번째 서브넷의 사용 가능한 IP 범위는?
답 : 127.50.150.65 ~ 127.50.150.126
5) 220.220.220.0 /24 네트워크를 10개의 호스트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서브넷팅
** 호스트 범위(서브넷 16개)
220.220.220.0 ~ 220.220.220.15
220.220.220.16 ~ 220.220.220.31
.
.
.
220.220.220.224 ~ 220.220.220.239
220.220.220.240 ~ 220.220.220.255
① 어떤 서브넷마스크가 가장 효율적인가?
답 : 255.255.255.240 = /28
② 서브넷의 개수는?
답 : 16개(2의 4제곱)
③ 실제 사용 가능한 호스트의 개수?
답 : 14개(첫번째 IP, 마지막 IP는 빼야 함)
④ 마지막 서브넷의 네트워크 ID는?
답 : 200.200.200.240
⑤ 마지막 전 서브넷의 브로드캐스트 주소는?
답 : 220.220.220.239
⑥ 두번째 서브넷의 사용 가능한 IP 범위는?
답 : 220.220.220.17 ~ 220.220.220.30
'IT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IT 통합 기초] 패킷 트레이서, 가상 네트워크 설정, ping 시뮬레이션 모드 (0) | 2020.12.09 |
---|---|
[IT 통합 기초] B 클래스 서브넷팅, VLSM (0) | 2020.12.08 |
[IT 통합 기초] 통신 3요소, 프로토콜과 TCP/IP, 진수와 진수변환, IPv4, 데이터 전송 방식, 서브넷팅과 서브넷마스크, 서브넷마스크로 Network ID 구하기, CIDR 표기법 (0) | 2020.12.05 |
[IT 통합 기초] 로컬 보안 정책 확인, 텔넷 설치 및 설정, 원격 접속 (0) | 2020.12.04 |
[IT 통합 기초] 그래픽 모드(=GUI)/CLI(=CUI)에서 일반사용자 생성/암호 변경/삭제 (0) | 2020.12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