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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유니티6에서 바뀐 씬 등록 방식: Build Settings → Build Profiles

shine94 2025. 4. 29. 17:08
Scene 'Game' couldn't be loaded because it has not been added to the active build profile or shared scene list or the AssetBundle has not been loaded.
To add a scene to the active build profile or shared scene list use the menu File->Build Profiles
UnityEngine.SceneManagement.SceneManager:LoadScene (string)
LoginScene:Update () (at Assets/Scripts/Scenes/LoginScene.cs:21)

 

 

 

 

수업을 듣다가 위와 같은 에러를 해결하려면 "Build Settings에서 씬을 등록해야 한다"고 했다

 

그러나

Build Settings가 없다?! 🙀

 

도대체 어디에 있니 너…? 🔍

찾아보니 Build Settings가 없어졌다!!

 

 

Build Settings 대신 Build Profiles

"어떤 씬을 빌드할지", "어떤 플랫폼으로 빌드할지" 같은 걸 Profile(프로필)로 저장해두는 시스템이다

 

따라서 이제부터는 팀 프로젝트에서도 빌드 설정을 공유 할 수 있게 되었다

이전에는 Build Settings가 각자 로컬에만 저장돼서, 팀 프로젝트를 할 때 빌드 설정이 달라지는 문제가 자주 발생했다

 

하지만 Unity 6부터 Build Profiles가 도입되면서,

빌드할 씬과 플랫폼 설정을 하나의 프로필로 저장하고 프로젝트에 포함시킬 수 있게 되었다


따라서 이제는 팀원들끼리 Build Profiles 파일만 공유하면, 모두가 같은 빌드 설정을 사용하는 협업이 가능해진 것이다

 

 

그래서 어떻게 등록하는건데?

File > Build Profiles > Scene List >

현재 씬: Add Open Scenes 클릭

그 외 씬: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

 

 

 

 

(+) 추가로,
     Scenes 폴더 안에 Game, Login과 같은 서브 폴더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

     과거에는 Lighting Settings가 각 씬 파일(.unity) 안에 통합 저장되었지만,

     현재는 폴더 단위로 Lighting Settings 에셋이 별도로 생성되어 관리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