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해당 글은 윤성우의 뇌를 자극하는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도서를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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뇌를 자극하는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| 윤성우 - 교보문고
뇌를 자극하는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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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쓰레드 풀링
한 번 생성한 쓰레드를 재활용해서 시스템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기법
* 파이프를 구성한다
서로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과 출력을 연결하는 경우
* 캐시 메모리는 원래 CPU의 일부로 존재하는 메모리 개념이 아니라 CPU에 근접해 있는 메모리 개념이다
* 메모리 계층(Memory Hierarchy) 구조
* 템퍼럴 로컬리티(Temporal Locality)
프로그램 실행 시 한 번 접근이 이뤄진 주소의 메모리 영역은 자주 접근하게 된다
* 스페셜 로컬리티(Spatial Locality)
프로그램 실행 시 접근하는 메모리 영역은 이미 접근이 이루어진 영역의 근처일 확률이 높다
* 가상 메모리(Virtual Memory)
메인 메모리의 부족함을 가상 메모리라는 메커니즘으로 극복
[How] 하드 디스크를 메인 메모리로 확장시켜서
* 가상 주소(Virtual Address) 시스템
32비트 시스템에서 프로세스 생성시 4GB 메모리 할당
가상 주소 지정(Virtual Addressing), 가상 메모리 공간(Virtual Address Space)
* MMU(Memory Management Unit)
16KB 밖에 존재하지 않는 메모리를 64KB가 존재하는 것처럼 CPU가 느끼도록 컨트롤하는 역할
[정리하면] 가상 메모리와 실제 물리 메모리 사이에 주소의 변환을 담당하는 하드웨어 블록
ㄴ 소프트웨어 상으로도 가능한 작업이나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로 구성(그래야 성능 문제 안생김)
* 하드웨어 입장 페이지 프레임(Page Frame), 소프트웨어 입장 페이지(Page)
* 스왑 파일(Swap File) == 페이징 파일(Paging File)
램(RAM)에 해당하는 메인 메모리를 하드디스크로까지 확장
메모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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