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제어문
* 조건문
1) if문
if(조건식) {
실행할 문장
}
if(조건식) {
실행할 문장
}
if(조건식) {
실행할 문장
}
if(조건식) {
실행할 문장
위의 조건식이 참이 아니면 검사
} else if(조건식) {
실행할 문장
} else {
실행할 문장
}
2) switch문
switch(변수명) {
case 값1:
실행할 문장
break;
case 값2:
실행할 문장
break;
...
default :
실행할 문장
}
2. 대입연산자(복합 대입 연산자 ,누적 연산자)
: +=, -=, *=, /=, %=, ......
예) money = 10000;
money - 1000; //이때 money값은 변하지 않음, 따라서 저장과정이 필요
money = money - 1000; //저장과정 추가
money -= 1000; //money = money - 1000;
int data = 10;
//data = data + 1;
//data += 1;
data++;
System.out.println(data);
3. 증감 연산자(++, --)
1) 전위형
++data
--data
2) 후위형
data++
data--
4. 오늘 실습코드
1) Quiz
package day07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Quiz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삼항연산자를 이용하여 만들기!!
//Q.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것은?
//1. 자바
//2. 파이썬
//3. C언어
//4. 망둥어
String qMsg = "Q.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것은?\n"
+ "1. 자바\n2. 파이썬\n3. C언어\n4. 망둥어"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choice = 0, answer = 4;
String msg = "";
System.out.println(qMsg);
choice = sc.nextInt();
msg = choice == answer ? "정답!" :
choice >=1 && choice <= 4 ? "오답ㅠㅠ" : "잘못 입력하셨습니다.";
System.out.println(msg);
/*
String qMsg = "Q. 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것은?\n"
+ "1. 자바\n2. 파이썬\n3. C언어\n4. 망둥어"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choice = 0, answer = 4;
System.out.println(qMsg);
choice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choice == answer ? "정답!" : "오답 ㅜㅜ");
*/
}
}
2) BooldTest
package day07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public class Boold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Q.본인의 혈액형을 선택하세요.
//1. A형
//2. B형
//3. O형
//4. AB형
String qMsg = "Q.본인의 혈액형을 선택하세요.\n"
+ "1. A형\n2. B형\n3. O형\n4. AB형";
int choice = 0;
String msg_a = "섬세하고 화를 잘 못낸다.";
String msg_b = "추진력이 있어서 뭐든지 해낸다.";
String msg_o = "집중력이 좋고 사교성이 좋다.";
String msg_ab = "정상이 아니지만 착하다.";
String errMsg = "잘못 입력하셨습니다.";
String result = "";
choice = 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qMsg));
result = choice == 1 ? msg_a :
choice == 2 ? msg_b:
choice == 3 ? msg_o:
choice == 4 ? msg_ab: errMsg;
JOptionPane.showMessageDialog(null, result);
}
}
3) IfTest
package day07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If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두 개의 정수 입력받기
String n1Msg = "첫번째 정수 : ";
String n2Msg = "두번째 정수 : ";
int num1 = 0, num2 = 0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ln(n1Msg);
num1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n2Msg);
num2 = sc.nextInt();
if(num1 > num2) {
System.out.println("큰 값 : " + num1);
// }else if(num1 != num2 && !(num1 > num2)) {
}else if(num1 != num2) {
System.out.println("큰 값 : " + num2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두 수는 같습니다.");
}
}
}
** if문과 삼항연산자는 차이점은?
삼항연산자가 if문보다 빠르나 메모리를 더 사용하고
if문은 삼항연산자에 비해 느리나 메모리를 덜 사용한다 **
4) Quiz2
package day07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Quiz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if문으로 만들어보기
//Q. 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것은?
//1. 자바
//2. 파이썬
//3. C언어
//4. 망둥어
//효율성 있는 코드로 변경 -> 즉, 실무코드
String qMsg = "Q.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것은?\n"
+ "1. 자바\n2. 파이썬\n3. C언어\n4. 망둥어"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choice = 0, answer = 4;
String msg = "";
System.out.println(qMsg);
choice = sc.nextInt();
if(choice == answer) {
msg = "정답!";
}else if(choice >= 1 && choice <=4) {
msg = "오답ㅠㅠ";
}else {
msg = "잘못 입력하셨습니다.";
}
System.out.println(msg);
/*
String qMsg = "Q. 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것은?\n"
+ "1. 자바\n2. 파이썬\n3. C언어\n4. 망둥어"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choice = 0, answer = 4;
System.out.println(qMsg);
choice = sc.nextInt();
if(choice == answer) {
System.out.println("정답!");
} else if(choice >= 1 && choice <=4) {
System.out.println("오답ㅠㅠ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잘못 입력하셨습니다!");
}
*/
}
}
5) Iftask
package day07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public class IfTask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qMsg = "Q.본인의 혈액형을 선택하세요.\n"
+ "1. A형\n2. B형\n3. O형\n4. AB형";
int choice = 0;
String msg_a = "섬세하고 화를 잘 못낸다.";
String msg_b = "추진력이 있어서 뭐든지 해낸다.";
String msg_o = "집중력이 좋고 사교성이 좋다.";
String msg_ab = "정상이 아니지만 착하다.";
String errMsg = "잘못 입력하셨습니다.";
String result = "";
choice = Integer.parseInt(JOptionPane.showInputDialog(qMsg));
//변수 하나를 비교할때 switch문이 적합
switch(choice) {
case 1:
result = msg_a;
break;
case 2:
result = msg_b;
break;
case 3:
result = msg_o;
break;
case 4:
result = msg_ab;
break;
default:
result = errMsg;
}
// if(choice == 1) {
// result = msg_a;
// }else if(choice == 2) {
// result = msg_b;
// }else if(choice == 3) {
// result = msg_o;
// }else if(choice == 4) {
// result = msg_ab;
// }else {
// result = errMsg;
// }
JOptionPane.showMessageDialog(null, result);
}
}
'웹_프론트_백엔드 > 단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단과_JAVA] 2020.01.22 (0) | 2020.01.22 |
---|---|
[단과_Python] 2020.01.21 (0) | 2020.01.22 |
[단과_Python] 2020.01.20 (0) | 2020.01.20 |
[단과_JAVA] 2020.01.20 (0) | 2020.01.20 |
[단과_Python] 2020.01.17 (0) | 2020.01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