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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_프론트_백엔드/C언어

[자료구조] 2020.07.29

1. 큐

 : FIFO 선입선출 방식의 데이터 구조

 

 

2. Enqueue() 데이터 추가, Dequeue 데이터 삭제

 

 

3. 배열로 큐 구현하기

#include <stdio.h>
#define MAX 5
int queue[MAX];

// 큐에는 start point, end point가 반드시 필요함
int s = 0;
int e = 0;

int isFull() {
	if (s == e && queue[s] != 0) {
		return 1;		// 데이터가 가득 찬 상황
	}
	return 0;
}
int isEmpty() {
	if (s == e && queue[s] == 0) {
		return 1;		// 데이터가 없는 상황
	}
	return 0;
}

// 데이터를 입력하는 함수
void Enqueue(int data) {
	queue[e++] = data;
	if (e == MAX) {
		e = 0; // 회전큐
	}
}

// 데이터를 출력하는 함수
void Dequeue() {
	printf("Dequeue() : %d\n", queue[s]);
	queue[s++] = 0;	// isFull() vs isEmpty()
	if (s == MAX) {
		s = 0;
	}
}

int size() {
	if (isEmpty()) {	// 텅 비어 있니?, 텅 비어 있으면 사이즈 0
		return 0;
	}
	else if (isFull()) {	// 혹시 꽉 찼니?, 꽉 차있으면 사이즈 MAX
		return MAX;
	}
	else {
		if (e - s < 0) {
			// start 값이 더 큰 경우
			// 예) 0 0 3 4 5 -> start 5, end 3 -> 총 3개의 데이터(3 - 5 + 5)
			return e - s + MAX;
		}
		else {
			// end 값이 더 큰 경우
			// end - start하면 데이터 개수를 알 수 있음
			// 예) 1 2 3 0 0 -> start 1, end 4 -> 총 3개의 데이터(4 - 1)
			return e - s;
		}
	}
}
void show() {
	// 1. size 구하기 : 얼마만큼 데이터가 들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
	int index = s;
	for (int i = 0; i < size(); i++) {
		// 2. s부터 출력
		printf("%d ", queue[index++]);

		if (index == MAX) {		// 3. MAX 도달시 [0]으로 이동시키기
			index = 0;
		}
	}
}

int main() {

	for (int i = 0; i < MAX; i++) {
		queue[i] = 0;
	}	// isEmpty() vs isFull()

	int act;
	while (1) {
		printf("1.Enqueue() 2.Dequeue() 3.show() 4.종료\n");
		scanf("%d", &act);
		if (act == 1) {
			if (isFull()) {
				printf("가득참\n");
				continue;
			}
			printf("정수입력: ");
			int data;
			scanf("%d", &data);
			Enqueue(data);
		}
		else if (act == 2) {
			if (isEmpty()) {
				printf("텅빔\n");
				continue;
			}
			Dequeue();
		}
		else if (act == 3) {
			printf("show()호출: ");
			show();
			printf("\n");
		}
		else {
			printf("종료\n");
			break;
		}
	}

	return 0;
}

 

** start 값이 더 큰 경우

   end - start + MAX
   예) 0 0 3 4 5 -> start 5, end 3 -> 총 3개의 데이터(3 - 5 + 5)

 

** end 값이 더 큰 경우
   end - start하면 데이터 개수를 알 수 있음
   예) 1 2 3 0 0 -> start 1, end 4 -> 총 3개의 데이터(4 - 1)

 

 

4. 리스트를 이용한 큐 구현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
typedef struct NODE {
	int data;
	struct NODE* next;
}N;

// front point와 rear point는 필수
typedef struct Queue {
	N* front;
	N* rear;
	int size;	// 필수는 아니지만 
			// 기존에 큐 배열에서 사용한 인덱스로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즈 파악이 어려움
			// 때문에 관리용으로 size를 만들면 편리함
}Q;

void Enqueue(Q* q, int data) {
	N* n = (N*)malloc(sizeof(N));
	n->data = data;
	n->next = NULL;

	if (q->size == 0) {	// 큐가 비어있다면,
				// 맨 앞을 현재 만든 노드로 설정!
				// front는 삭제하면서 변경사항은 있을 수 있으나 
				// 삽입할 때 front 설정은 한 번만 설정

		q->front = n;
	}
	else {
		q->rear->next = n;	// 연결리스트
	}
	q->rear = n;
	q->size++;
}

int Dequeue(Q* q) {
	// int data = q->front->data;에서 바로 return 하지 않은 이유는
	// front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(return하면 바로 함수가 종료됨)
	int data = q->front->data;	// 어떤 것을 삭제할지 사용자에게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return 값으로 준다
	q->front = q->front->next;	// front값을 next로 옮기는 것 자체가 리스트 특성상 삭제를 의미
	q->size--;	// 삭제를 했기 때문에 size 값을 감소시키는 것임
				// size 값은 데이터의 개수이기 때문

	return data;
}

void roll(Q* q) {
	// 10 -> 20 -> 30 => 20 -> 30 -> 10
	// 30을 10을 가리키게 하면 빙글 빙글 계속 반복된다 => 10 -> 20 -> 30 -> 10 -> 20 -> 30 -> ... 
	// 이때 10과 20을 끊는다 => 10 뚝 20 -> 30 -> 10 뚝 20 -> 30 -> ...
	q->rear->next = q->front;
	q->rear = q->rear->next;

	q->front = q->front->next;
	q->rear->next = NULL;
}

int main() {

	// 큐를 사용하기 위한 반드시 해야하는 사전 준비
	// front와 rear는 반드시 있어야하기 때문에
	Q q;
	q.size = 0;
	q.front = NULL;
	q.rear = NULL;

	// 실질적으로 큐 액션을 하는 곳
	int act;
	while (1) {
		printf("1.삽입 2.삭제 3.출력 4.회전 5.종료\n");
		scanf("%d", &act);

		if (act == 1) {
			int data;
			scanf("%d", &data);

			// 메인에 직접적으로 변화를 줘야 하기 때문에 주소를 전달하는 것임
			Enqueue(&q, data);
		}
		else if (act == 2) {
			if (q.size == 0) {
				printf("텅 빔\n");
				continue;
			}
			printf("Dequeue() : %d\n", Dequeue(&q));
		}
		else if (act == 3) {
			// 빙글 빙글 돌아야 한다...
			// 즉, 순회용 포인터가 필요
			N* p = q.front;

			// 중요한 점! 리스트를 이용한 큐는 isFull이 없음..!!
			while (p != NULL) {
				printf("%d ", p->data);
				p = p->next;
			}
			printf("\n");
		}
		else if (act == 4) {
			// 회전 : 10 -> 20 -> 30 회전 후 20 -> 30 -> 10
			// 포인터들을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데이터를 왼쪽으로 이동하는 효과
			
			// 10->20->30
			roll(&q);
			// 20->30->10
			printf("회전완료\n");
		}
		else {
			break;
		}
	}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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